가볼만한 곳
가볼만한 곳

한밭수목원
대한민국 최대의 도심 속 인공 수목원으로, 인근에 대전예술의 전당, 대전시립미술관 등 대전문화 예술단지가 있어 주민들에게 자연체험 학습의 장이자 도심 속 문화휴식 공간으로 사랑받는 공간이다.
서원과 남문광장, 목련원, 약용식물원, 암석원, 유실수원 등 19개 테마별 원(園)으로 구성된 동원, 열대식물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연기념물 센터
천연기념물센터는 국내 유일의 자연유산 전문 전시관으로, 천연기념물 및 명승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된 국가연구기관이다. 식물, 동물, 지질, 천연보호구역, 명승, 한반도의 자연유산 등 테마별로 관람할 수 있으며, 다양한 표본이 전시되었을 뿐 아니라 그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곁들어져 있어 지루하지 않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보라매·샘머리공원
대전 서구청 앞에서 대전시청을 지나 탄방역으로 연결되는 대전 도심의 대표 공원으로 서구힐링 아트페스티벌과 보라매 크리스마스트리 축제가 개최되는 도심 속 힐링 공간이다. 대전 걷고싶은 길 12선에도 선정되어 시청 앞 가로수길로 불리며 대전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과거 공군 시설이 위치했던 곳으로, 90년대 둔산개발로 공군시설은 타 지역으로 옮겨 가고, 공원 한켠에 모형 전투기가 남아있다.

장태산 자연휴양림
메타세콰이아 숲이 울창하게 형성되어 이국적인 경관을 자랑하며 가족단위의 이용객이 삼림욕을 즐기는 휴양림으로 전국 최초의 민간에서 조성, 운영하여 왔으나 ‘02. 2월 대전시에서 인수한 후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06.4부터 재개장하게 되었다. 2018년 여름휴가 때 대통령 내외가 여름 휴가지로 다녀가 더욱 유명해졌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선사유적지
둔산지구 개발이 한창이던 1991년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 세 시기에 걸친 유구가 발견되어 대전의 역사를 볼 수 있게 한 귀중한 장소로써, 대전광역시 기념물 제28호로 지정(1992.10.28.)된 공간이다.

특허청 발명인의 전당
발명인의 전당은 인류와 선조들의 발명 역사를 살펴보며 위대한 발명가들의 창조정신을 기리고, 국민과 학생들에게 발명에 대한 관심과 희망을 제시하여 발명과 창조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문화 공간입니다

3.8의거둔지미공원
3·8민주의거는 1960년 3월 8일 이승만 정부의 독재와 부정부패에 맞서 대전지역 고등학생들이 자유와 정의를 외쳤던 대전·충청권 최초의 민주학생운동으로, 대구 2·28민주화운동, 마산 3·15의거와 함께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3·8민주의거가 2018년 충청권 최초로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기념탑이 있는 둔지미공원은 ’3·8의거둔지미공원‘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도산서원
도산서원은 만회 권득기 선생과 그의 아들인 탄옹 권시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원으로 대전광역시 문화재자료 제3호로 지정(1989.3.18.)된 곳이다.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은 대전미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아카이빙과 청년작가 발굴, 근현대미술사 정립 등 특성화전략사업을 추진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실험적인 전시를 통해 급변하는 국내외 현대미술의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과학도시 대전’의 브랜드와 대덕연구개발특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와 전시를 이어오고 있으며, 2018년 자체 기획한 ‘대전과학예술비엔날레’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세계현대미술의 중심에서 그 입지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응노 미술관
시민을 위한 지역 대표 미술관으로 전시뿐 아니라 연구, 아카이브, 미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문화의 날’로 무료 관람이 가능하고 아이들, 친구들과 함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1981년 개원한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은 중부권 최고의 국악원으로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우리 음악의 대중화, 생활화, 세계화의 꿈을 목표로 하여 궁중음악, 민속음악, 창작음악, 창극, 전통무용 등 악·가·무를 총망라하는 공연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정기·기획공연 외에도 공연장을 찾기 어려운 문화소외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공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통국악의 세계화를 위한 해외 초청공연도 펼치고 있어 세계적으로 발판을 넓혀가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전예술의 전당
대전예술의전당은 중부권 최대최고의 문화예술 공간을 확충하여 시민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문화향수 기회 제공을 위하여 2003년 건립되었습니다. 전통가옥의 거대한 지붕과 추녀 곡선의 우아함을 형상화한 웅장한 모습으로 서구 만년동 둔산대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든 장르의 공연을 소화할 수 있는 다목적공연장으로 아트홀과 앙상블홀, 야외원형극장, 컨벤션홀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